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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서부 진로ㆍ직업 체험프로그램 『S-드림로드 진로체험』 2기: 인공지능(AI) 및 메타버스(AR/VR) 교육
지난 10월 17일(화) 18일(수) 이틀간, 광주광역시 서부교육지원청 진로체험 프로그램 『S-드림로드 진로체험』이 광주실감콘텐츠큐브 1층 위치스 교육장 및 체험존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24번가길 46, 광주실감콘텐츠큐브 WowLab 1F) 에서 진행되었다. 광주권역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체험비 전액 무료, 이수 시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등으로 해당 신청 링크에서 직접 신청 후 공문 발송 및 개별 문자 안내로 모집이 진행되었다. 이번 진로 체험 특강은 ‘인공지능(AI)’ 과 ‘메타버스(AR/VR)’ 두 가지 분야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인공지능 직무 이해, 메타버스 실무 이해를 주제로 인공지능 교구 체험과 실감콘텐츠 체험을 통해 하루에 3차시씩 수업이 운영되었다. 17일(화)에 진행된 ‘인공지능(AI)’ 분야의 ‘AI 사물 인식 자율 주행’ 교육 프로그램은 인공지능, 자율주행, 로봇, 인공지능 직무 이해, 4차 산업을 주제로 한 진로 특강이 진행되었으며 블록 코딩의 이해, 네오씽카를 통한 자율주행 코딩, AI 자동 주차 시스템 체험을 통해 학생들은 인공지능 로봇 교구를 직접 조립하고 스스로 블록 코딩하며 인공지능과 자율주행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18일(수)에 진행된 ’메타버스(AR/VR)’ 분야의 ‘(기초) AI 활용 실감형 게임 제작’ 교육 프로그램은 인공지능, 실감콘텐츠(AR/VR), 메타버스 실무, 4차산업 주제로 한 진로 특강과 체험존(WITCHES PLAY 위치스 플레이) 에서 실습이 진행되었다. AR/VR/XR 의 이해, AR/VR/XR 체험, 실감 영상(미디어아트) 체험을 통해 학생들은 AR/VR 교구를 스스로 만들어보고, 실감콘텐츠 체험존 (WITCHES PLAY) 을 통해 최대 4인이 협동 가능한 55종의 콘텐츠와 5종의 어트랙션, 스크린을 통한 실감콘텐츠를 직접 체험하며 AR/VR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위치스는 23년 2차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 실감콘텐츠 실습 및 체험활동을 통한 콘텐츠 제작 전문가 직업 체험 분야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 체험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부가 운영하는 대국민 서비스 플랫폼 ‘꿈길’ (https://www.ggoomgil.go.kr) 을 통해 ‘ 인공지능 및 VR 체험’ , ‘4차산업혁명과 AR/VR 특강 및 현장 체험’ 커리큘럼을 운영 중이며, 홈페이지 접속을 통해 인증마크 확인과 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하다.
2023.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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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스, 조선대 ‘2023 Chosun 同Go同樂(동고동락) 디지털새싹캠프(2기)’ 성료
조선대학교(총장 민영돈)는 최근 팔칠구삼(박덕화 대표), 위치스(고미아 대표) 등 협력기관과 함께 진행한 ‘2023년도 하반기 디지털새싹 캠프(2기)’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전했다. 2023년도 하반기 디지털새싹 캠프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조선대는 2023년도 하반기 디지털새싹 캠프 주관기관(변재영 챔임교수)으로 선정돼 이번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조선대는 7~8월 두달간 광주, 전남, 전북, 제주지역 초·중·고(늘봄, 특성화고, 도서벽지, 사회적배려형 포함) 총 1462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SW(소프트웨어)와 AI(인공지능)을 즐기고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주요 내용은 컴퓨팅사고력(AI테마파크, AI스마트 팩토리, 스크레치로 배우는 재미있는 프로그래밍 모험, 나를 지켜주는 애니멀 키링, 앱 인벤터로 만드는 나만의 앱), 인공지능과 데이터(인공지능이랑 놀자!, 인공지능 데이터 뽀개기, 인공지능, 우리와 함께하는 친구, AI 활용 실감형 게임 제작, 프로그래밍으로 인공지능을 만나다: 기초부터 실전까지), 융합형 문제해결(AI SW로 완성주요 내용은 컴퓨팅사고력(AI테마파크, AI스마트 팩토리, 스크레치로 배우는 재미있는 프로그래밍 모험, 나를 지켜주는 애니멀 키링, 앱 인벤터로 만드는 나만의 앱), 인공지능과 데이터(인공지능이랑 놀자!, 인공지능 데이터 뽀개기, 인공지능, 우리와 함께하는 친구, AI 활용 실감형 게임 제작, 프로그래밍으로 인공지능을 만나다: 기초부터 실전까지), 융합형 문제해결(AI SW로 완성하는 미래 자동차 주행, 지속가능한 세계를 꿈꾸는 스마트시티, Chat-GPT와 함께하는 실전 웹 프로젝트, 우리 동네 문제해결단, 아두이노와 C언어로 창조하는 미디어아트) 등이다. 이번 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은 “겨울방학 조선대학교 디지털 캠프가 너무 재미있어 여름방학 디지털 캠프에 참여하게 해달라고 학교에 요청했다.” “캠프에 참여하면서 조선대학교 AI.SW교육이 왜 전문기관이고 왜 재미있다고 말하는지 알겠다. 기회가 되면 2학기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기고 싶다.”, “어려운게 아닌 즐거운 AI.SW를 만들고 코딩하고 느끼게 해주셔서 감사하다. 친구들에게 적극 추전하고 있는 중이다.” 등의 소감을 전했다.하는 미래 자동차 주행, 지속가능한 세계를 꿈꾸는 스마트시티, Chat-GPT와 함께하는 실전 웹 프로젝트, 우리 동네 문제해결단, 아두이노와 C언어로 창조하는 미디어아트) 등이다. 이번 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은 “겨울방학 조선대학교 디지털 캠프가 너무 재미있어 여름방학 디지털 캠프에 참여하게 해달라고 학교에 요청했다.” “캠프에 참여하면서 조선대학교 AI.SW교육이 왜 전문기관이고 왜 재미있다고 말하는지 알겠다. 기회가 되면 2학기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기고 싶다.”, “어려운게 아닌 즐거운 AI.SW를 만들고 코딩하고 느끼게 해주셔서 감사하다. 친구들에게 적극 추전하고 있는 중이다.” 등의 소감을 전했다. 조영주 담당교수는 “다년간 지역사회와 학생들을 위해 눈높이 맞춤 SW·AI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한 조선대학교만의 SW·AI전문교육 컨텐츠로 광주, 전남, 전북, 제주지역 학생들 지역 간, 학생 간 디지털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며 “학생들의 디지털 학습능력을 장기적으로 분석, 효율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하반기 캠프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변재영 책임교수(IT융합대학 교수)는 “조선대학교 하반기 디지털새싹캠프(2기)는 ‘함께형’ 디지털 새싹 인재 양성을 위해 15개의 다양한 주제로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프로젝트형 협업캠프를 진행하는 것으로 구성됐다”며 “앞으로도 미래를 선도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교육의 동반자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다“ 고 전했다.
2023.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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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위치스, 한국과학창의재단 디지털새싹캠프 호남ㆍ제주 권역 ‘(기초) AI 활용 실감형 게임 제작’ 총 490명 수료
지난해 7월부터 8개월 동안 진행된 디지털새싹캠프 호남ㆍ제주 권역 ‘(기초) AI 활용 실감형 게임 제작’ 프로그램이 최종 수료 인원 490명으로 종료되었다. 디지털 새(New) 싹(SoftwareㆍAI Camp) 캠프는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개최하는 캠프이다. 전국의 초ㆍ중ㆍ고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체험과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으로 대학과 기업 등 다양한 디지털 교육 전문가들이 힘을 합쳐 전국 단위로 실시하는 캠프이다. 참가비는 전액 무료로 진행되고 있으며, 거주지 확인 후 인근 운영 지역을 선택하고 프로그램을 신청하거나 학교 단위 공문 안내를 확인 후 프로그램을 매칭해 신청하면 된다. 학생은 여러 캠프에 참여 가능하며 컴퓨팅 사고력, 인공지능과 데이터, 융합형 문제해결 의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해 볼 수 있다. 디지털새싹캠프 홈페이지(https://newsac.co.kr) 에서 운영지역, 캠프 유형, 주제, 교육 대상, 교육 기간, 캠프 상태를 확인하여 담당 기관에 문의 또는 해당 프로그램의 교안과 안내 사항을 확인 후 신청 가능하다. (주)위치스는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시행하는 2023년도 디지털새싹캠프 운영 사업에 주관기관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 협력 기관으로서 호남제주권 초ㆍ중ㆍ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적인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체험 등 디지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실감콘텐츠와 인공지능에 대한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2023년 하반기 (7월-12월)에 실감콘텐츠와 인공지능을 주제로 한 ‘(기초) AI 활용 실감형 게임 제작’ 프로그램은 11개 분반으로 운영되었으며 하반기 이수 인원은 218명이다. 올해 1월과 2월에는 인공지능 커리큘럼을 변경하고 실감콘텐츠 커리큘럼을 보강해 14개의 분반이 운영되었으며 272명이 수료하였다. 총 490명의 학생이 수료한 ‘(기초) AI 활용 실감형 게임 제작’ 커리큘럼은 ’정보 및 컴퓨터 교육 : 인공지능, AR/VR 기술과 활용에 대한 이해 및 실습’과 연계 된다. 또한, 우리 생활 속 인공지능과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다양한 센서의 작동 원리와 코딩을 통해 인공지능 로봇을 만들며, 인공지능 및 융합기술을 활용한 AR/VR 콘텐츠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은 8차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차시별 교육 내용은 아래와 같다. 1~2차시 ‘우리 생활 속 인공지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스마트한 우리 집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기’ , ‘지속가능한발전 목표와 문제 상황에 대해 생각해 보고 우리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과제를 생각해 보기’ , ‘스마트 홈에 들어가는 각 센서들의 작동 원리와 코딩을 통해 구현해 보기’ 3~4차시 ‘자동으로 켜지는 현관 센서 등 구축하기’ , ‘빛에 따라 움직이는 인공지능 청소기 만들기’ , ‘소리를 활용한 인공지능 LED 켜기’ 5~6차시 ‘실감형 콘텐츠’ , AR/VR , 4차 산업 이란 무엇일까 ? (개념, 기술과 동작 원리, 미래 전망 알아보기)’ , ‘코스페이시스(CoSpaces Edu) 조작 방법 이해하기’ , '코스페이시스(CoSpaces Edu) 를 활용해 나만의 가상 공간 구축 및 실감콘텐츠 제작하기’ , ‘직접 제작한 콘텐츠 발표하기’ 7~8차시 ‘실감 체험존 이용수칙 및 안전교육’ , ‘AR/VR 교구 및 시뮬레이터 장비를 활용한 실감 체험존(WITCHES PLAY) 콘텐츠 체험’ ‘(기초) AI 활용 실감형 게임 제작’ 프로그램은 디지털새싹 홈페이지에 접속 후 1) 호남ㆍ제주권 (운영 지역) 선택, 인공지능과 데이터 (주제) 선택을 통해 신청하거나 2) 디지털새싹캠프 검색창에 ‘(기초) AI 활용 실감형 게임 제작’ 수업을 검색 후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정원 20명 내외로 진행되며 선착순으로 모집이 마감된다. (주)위치스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초ㆍ중ㆍ고 학생들에게 신산업 분야에 해당하는 무료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며, 교육 기부를 통해 더 많은 학생들이 진로 체험에서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실감콘텐츠 실습 및 체험활동을 통한 콘텐츠 제작 전문가 무료 직업 체험 교육은 (주)위치스 (http://www.witches.kr)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받을 예정이다.
2023.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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